귀리란
'세계 10대 슈퍼푸드’로 불리는 귀리는 단백질 함량이 일반 쌀의 2배 이상이고, 식이섬유는 현미의 2배에 이르는 저열량 고단백 곡류이다.
귀리의 효능
귀리는 당뇨를 예방 및 치유하는 효과가 좋다. 귀리에는 인슐린치를 안정시켜주는 효능이 있는데 인슐린이란 췌장에서 분비하는 혈당을 정화시켜 주는 효과가 있는 호르몬의 일종이다. 당뇨는 흔히 췌장에 문제가 있어 인슐린 분비가 적절하지 못하는 과정에서 발생한다.
귀리는 식 후 혈당치도 많이 떨어뜨려주며 혈액이 맑지 못한 고지혈증과 혈압 같은 혈관장애에도 효과가 있다.
귀리에는 식이섬유가 다량 함유되어 있다. 인체에 식이섬유가 결핍되면 유해 콜레스테롤 수치가 증가하는데 귀리를 매일 먹으면 짧은 기간안에 콜레스테롤이 평균 20% 낮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귀리에는 7~14%의 식이섬유와 3.8의 베타글루칸이 함유되어 있고 베타글루칸은 수용성 식이섬유질의 하나로 혈중 콜레스테롤치를 현저히 낮추는 기능이 있어 당뇨병 환자나 고혈압 환자에게 특히 좋다고 한다.
귀리에 함유되어 있는 프로테아제는 단백질 소화효소의 일종이다. 이 프로테아제 효소는 인체의 발암 물질과 바이러스가 활성화 되지 못하도록 억제하는 효능이 있다. 특히 대장암과 같은 장에서 발생하는 암 종류를 예방하는 효능이 좋다.
귀리에는 칼슘과 철분 성분이 풍부해 골다공증예방과 뼈를 튼튼하게 하며 철분 성분의 경우 빈혈예방에 좋다.
귀리는 소화가 잘되는 음식으로 식이섬유 또한 풍부해 장운동을 촉진시켜 변비예방에 좋다.
귀리는 귀리 자체를 주식으로 먹어도 될정도로 균형잡힌 영양식품이다. 귀리에는 필수아미노산, 각종 비타민 , 나이아신, 판토텐산, 메타오닌, 칼슘, 철분 등이 많이 들어있다. 성인과 어린이 영양식으로 좋다.
귀리는 칼로리가 낮고 포만감이 커서 식사량 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지방세포의 축적을 막아 체지방 형성을 줄이고 간에 콜레스테롤 축적을 억제하며 지질대사를 개선해 비만을 예방하는 등 다이어트에 큰 도움이 된다.
귀리는 항산화작용을 통해 우리 몸 속 노화를 늦추며 여러 영양소를 공급해 면역력을 길러 주기도 한다.
귀리는 접촉습진과 같은 피부병에 대해 소염효과를 가지고 있다. 귀리에 있는 프로스타글라딘이 염증의 생성을 강력히 저지해 피부트러블을 방지하고 피부를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어 피부미용에 좋으며 귀리가루로 팩을 하면 피부 보습과 각질 제거에 좋다고 한다.
귀리 먹는방법
쌀과 귀리를 7:3으로 섞어 밥을 짓는다.
귀리느타리버섯밥
충분히 불린 백미 80g과 삶은 귀리 20g을 밥솥에 넣고 섞어준다.
잘게 찢은 느타리버섯을 올려준다
재료의 1~1.2배 정도 물을 붓는다.
다시마를 넣고 재료를 섞은 후 밥을 한다.
우유 200ml와 30분간 불린 귀리를 종이컵 2/3정도 넣고 10분 정도 끓여 먹는다.
2시간 정도 불린 귀리를 믹서에 미숫가루나 콩가루를 넣고 우유를 첨가해서 갈아 귀리쉐이크로 먹을 수 있다.
불린 귀리를 물기를 빼고 팬에 10~15분정도 볶아 차로 마시거나 과자처럼 먹을 수 있다.
귀리 부작용
귀리는 큰 부작용이 발견되지 않았으나 [신수본초]에 보면 "태아가 나오지 않을 때 귀리싹을 삶아 즙을 마시면 된다"라고 기록된 것이 있다고 한다. 임산부는 먹지 않는것이 좋다.
귀리 보관방법
귀리는 18~22도의 온도에서 3개월 정도 보관이 가능하며 식물성 기름이 제법 들어 있어 따뜻한 곳에 두면 산패하기 쉽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