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닙스란
카카오 열매의 씨앗인 카카오빈(초콜릿 원료)을 발효, 건조, 로스팅한 후에 껍질을 제거하고 적당히 부순 것을 말한다. 초콜릿으로 가공되기 전의 설탕과 지방의 첨가가 전혀 없는 100% 순수 카카오이며 아로니아, 강황과 함께 세계 3대 항산화 푸드다. 마야인들 사이에서 화폐로 사용될 만큼 귀한 식품이었으며 마리앙투아네트, 엘리자베스 1세, 고흐 등 역사 속 유명인들도 즐겨 먹었던 고급 식품으로 특히 고흐는 자신의 작품과 카카오닙스를 바꾸어 먹을 정도였다고 한다.

카카오닙스 효능
항산화 효과, 체지방 억제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폴리페놀 성분이 항산화효과는 물론 중성지방을 녹여주는 효과가 있고 녹차의 60배나 될 정도로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카테킨 성분이 체지방의 흡수와 축적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
다이어트 효과
만족감과 공복감을 조절해 주는 당분이 함유되어 있어 식전 공복인 상태에서 단것을 섭취하게 될 경우 혈당치가 올라 식욕을 감퇴해 주며 식물성 식이섬유인 리그닌 성분이 풍부해서 체내 배설 기능을 촉진시켜 준다.
노화 예방
아로니아, 강황과 함께 세계 3대 항산화 푸드로 알려져 있을 만큼 항산화 성분인 카테킨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카테킨은 세포 노화의 원인이 되는 체내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서 정상 세포의 손상을 막고 노화를 억제하는 등 노화예방에 도움이 된다.
심혈관계 질환 효과
동맥경화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는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우리 몸속에 콜레스테롤의 산화로 인해 생길 수 있는 동맥경화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며 혈압을 낮추고 혈액순환을 고르게 하여 혈관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다. 카카오에 들어있는 프로시아니는 폴리페놀 성분이 혈관을 확장시켜 혈액순환을 돕게 되어 혈압을 낮추는데 효능이 있다. 또한 심장을 보호해 주는 작용과 피를 묽게 해주는 효능이 뛰어나다. 이 원리는 카카오의 피를 묽게 해주는 효능으로 인해 혈소판 활성 감소가 나타난다는 것을 설명한다. 또한 포리페놀은 몸속에 유해산소인 활성산소를 없애주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진 대표적인 항산화 물질이다. 암을 비롯한 각종 난치성 성인병들의 발생 원인 중 하나가 바로 이 활성산소다. 활성산소를 제거해 주는 기능을 하는 게 바로 이 항산화 물질이다. 특히 폴리페놀은 체내에 쌓여있는 중성지방을 제거해 주는 데에 상당한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기능이 있기 때문에 카카오 닙스가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협심증 등의 심혈관계 질환에 효과가 있다는 말이 나오는 것이다.
우울증 치료
카카오닙스에 있는 페닐에틸아민 성분은 우울증 치료에도 쓰이는 성분이다.
카카오닙스는 우리 몸에 필수적인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3대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있을 뿐만 아니라 칼슘, 칼륨, 마그네슘, 인 등의 미량 무기질도 풍부하게 들어있어 아주 훌륭한 식품이다.
카카오닙스 먹는 방법
견과류 드시듯 씹어드시거나 요구르트, 쿠키, 시리얼, 우유 등과 함께 먹으면 좋다. 카카오닙스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항산화 성분 카테킨은 수용성이라 차로 끓여드셔도 좋다.
카카오닙스 1일 권장 섭취량은 4.5g이다. (이 이상을 먹기도 하는데 카페인에 예민한 사람이라면 조심해야 한다.)
카카오닙스 부작용
카카오닙스에는 카페인이 들어있기 때문에 과다복용 시 가슴이 두근거리거나 잠이 안 오는 등의 각성작용을 일으킬 수가 있다. 때문에 적정량을 드시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 티스푼으로 3숟가락 정도 드시는 걸 권장한다.
카카오닙스 10g당 약 50~60kcal 정도로, 다이어트 중이라면 양 조절이 필요하다.
카카오닙스 보관방법
카카오닙스는 말린 후 볶아서 들어오기 때문에 햇빛이 들지 않는 서늘한 곳에서 최소 3개월 정도는 보관 가능한 걸로 알려져 있다. 단 습기는 피해 줘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