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 이야기

무화과 효능, 부작용

🍋오늘🍋 2017. 8. 10. 23:55
반응형

무화과


무화과는 뽕 나무과의 일원인 ficus 나무의 열매이다. 클레오파트라가 즐겨 먹었다고 해 '여왕의 과일'로도 불리며 칼슘, 무기질, 섬유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단맛이 강하여 날로 먹거나 말리고 가공하여 요리 재료로 쓰이며 무화과의 제철은 8월~11월이다.




무화과 효능

심혈관 건강

무화과는 혈압을 낮추고, 콜레스테롤 수치와 트리글리세라이드 수치를 낮추는 효능이 있다. 무화과에는 칼륨, 칼슘, 마그네슘, 섬유질 등 혈압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심혈관 건강을 돕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다.


혈당 수치 개선

무화과는 미국 당뇨협회에서 당뇨 환자들에게 권하는 과일 중 하나이다. 무화과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섬유질과 칼륨 그리고 항산화 성분이 혈당 조절을 돕는다. 평소 혈당을 낮추는 효능이 있는 음식을 먹는 것으로 예방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소화와 변비 개선

무화과에는 단백질 분해 효소 중 하나인 '피신'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소화를 촉진시켜 속이 답답하고 메스꺼움을 해소시켜주는 효과가 있다. 섬유질이 풍부해 장에서 소화 기능을 돕는 박테리아 성장을 돕고 장운동을 촉진하며 무화과에 풍부한 식이섬유는 펙틴이 들어 있어 대장운동을 촉진해 장을 깨끗하게 하고, 변비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단백질 분해 효소인 피신이 풍부해 고기를 먹은 후 후식으로 무화과를 먹으면 소화가 잘 된다.


비만 예방

무화과에 들어있는 레스베라트롤은 폴리페놀의 일종으로 중성 지방과 콜레스테롤의 흡수를 억제하여 비만 예방에 효과가 있을 뿐만 아니라 강력한 항산화 효과가 있다.


해독 작용

우리 몸속에 노폐물과 독소가 쌓이면 피부 트러블은 물론,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된다. 무화과는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 몸속에 쌓인 독소와 노폐물 등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주어 피부 트러블이나 각종 질병 예방에 효과를 볼 수 있다. 


항암효과

무화과에 풍부한 베타카로틴은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꾸준히 섭취하면 직장암 및 유방암 발병률을 낮출 수 있다. 


향균 작용

세균 그리고 바이러스와 관련된 병원체를 죽이기 때문에 무화과 옆에는 해충 벌레도 접근을 꺼린다고 한다.



여성 질환 예방

무화과는 부인과의 성약으로 불릴 만큼 여성들에게 좋은 과일이다. 해열과 해독에 효과가 있어 자궁 내의 각종 질환, 자궁에 염증, 냉이 많아지거나 냄새가 있을 경우 혹은 질에 생기는 각종 염증 질환을 치료하고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나트륨 배출

무화과는 체내 나트륨 배설을 촉진하는 마그네슘이 다량 들어있어 짜게 먹는 식습관을 가진 사람들에게 좋은 과일이다.


뼈 강화

무화과는 칼슘이 풍부하다. 칼슘은 뼈를 강화하고 골다공증의 위험을 줄이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또한 인이 풍부하여 뼈 형성을 촉진하고 뼈에 손상이나 열화가 있을 경우 재 성장을 촉진한다.



피부미용

무화과에는 폴리페놀이 함유되어 있다. 폴리페놀은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작용을 하여 피부 미용과 노화 예방에 뛰어나다. 활성산소가 우리 몸속에 존재할 경우 정상 세포들을 공격해 질병이 발생할 수 있고 각종 피부트러블을 유발할 수 있다. 



말린 무화과 효능


무화과를 건조시킨 건무화과는 수분이 줄어든 만큼 철분과 칼륨 등의 미네랄, 식이섬유, 비타민B 군, 폴리페놀류, 식물성 에스트로겐의 함량이 증가한다.


무화과 부작용

덜 익은 무화과를 먹으면 위가 아프거나 식욕을 잃을 수 있다. 

무화과를 너무 많이 섭취하게 되면 설사를 일으킬 수 있다. 

말린 무화과는 당이 많아 충치를 발생시킬 수 있어 적당히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다.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는 분들은 섭취할 경우 간지러움이나 따가움이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무화과의 껍질이나 잎에 살이 닿으면 알레르기가 일어날 수 있다고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