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 이야기

좋은 올리브오일 고르는 방법

🍋오늘🍋 2025. 3. 15. 18:00

 

 

올리브오일, 왜 건강에 좋을까?

지중해 사람들은 건강한 식단에서 빠지지 않는 올리브오일, 그 이유부터 함께 살펴봐요.

예전에 건강에 관심이 생기면서 기름도 좀 바꿔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지중해식 식단이 건강에 좋다고 해서 찾아보다가 자연스럽게 올리브오일을 알게 됐고, 그때부터 하나씩 먹기 시작했죠.

특히 지중해 지역 사람들은 심장병 발병률이 낮은 걸로 유명한데 그 중심에 올리브오일이 있다는 걸 알게 되고 나서 더 관심이 생겼어요.

올리브오일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고, 심장 건강·혈압 조절·염증 완화 등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어요.

이번 글에서는 올리브오일이 건강에 좋은 이유와 함께, 종류별 차이와 고르는 방법까지 정리해 보려고 해요.

 

올리브오일의 추출 방식 종류

올리브오일은 어떤 방식으로 만들어졌느냐에 따라 품질이 크게 달라집니다.

1. 압착 방식

올리브유를 기계를 눌러 기름을 짜는 방식으로 화학 처리 없이 물리적으로만 추출하여 품질이 높습니다.

대표적인 오일 :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일, 버진 올리브오일 

2. 원심분리 방식

올리브를 으깬 후 고속 원심분리기로 오일과 물을 분리하는 방식으로 압착 방식보다 더 많은 오일을 추출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오일 :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오일, 버진 올리브오일

3. 정제 방식

질 낮은 올리브유를 고온 가열, 화학적 용매로 정제하여 불순물을 제거하는 방식으로 대량 생산 가능하며 튀김용 기름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대표적인 오일 : 퓨어 올리브오일, 라이트 올리브오일, 포마스 올리브오일

4. 포마스 오일 방식

올리브를 압착하고 남은 찌꺼기에서 화학 용매와 열을 이용해 마지막 기름을 추출하는 방식으로 품질이 가장 낮고 튀김용 기름으로 주로 사용됩니다.

대표적인 오일 : 포마스 올리브오일

올리브오일 등급, 어떻게 나뉘나요?

엑스트라 버진부터 포마스까지, 등급별 특징을 정리해봤어요.

1.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오일

최고급 올리브오일로 첫 번째 압착 또는 원심 분리 방식으로 얻어집니다. 산도는 0.8 이하로 낮을수록 품질이 우수합니다.

풍부한 맛과 향을 가지고 있고 항산화 물질(폴리페놀, 비타민E)이 풍부해 건강에 좋습니다.

2. 버진 올리브오일

엑스트라 버진보다는 품질이 낮지만 고급 오일에 속합니다. 첫 번째 압착 또는 원심 분리 방식으로 추출됩니다. 산도는 1%~2% 사이입니다.

엑스트라 버진 보다 향이나 맛이 덜 풍부하며 산미가 있을 수 있습니다.

3. 퓨어 올리브오일

혼합 방식으로 엑스트라 버진 오일과 정제 오일을 섞어 만든 중급 품질의 오일입니다. 산도는 2% 이하이며 풍미는 약하지만 가격이 합리적입니다.

정제 과정에서 퓨어 올리브오일은 화학적 처리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4. 포마스 올리브오일

가장 낮은 품질의 오일이며 올리브의 찌꺼기에서 화학적 용매와 열을 이용해 추출합니다. 산도는 2% 이상이며

맛과 향이 거의 없으며 주로 산업용이나 튀김용으로 사용됩니다.

좋은 올리브오일 고르는 법 7가지

마트나 온라인몰에서 헷갈리지 않도록, 꼭 확인해야 할 체크리스트예요,

1. 엑스트라버진(Extra Virgin) 확인하기

좋은 올리브오일은 압착, 원심분리 방식으로 추출한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오일입니다. 'Cold Pressed(저온 압착) 또는 Cold Pressed(첫 번째 저온 압착)'라고 표기된 엑스트라 버진(EVOO) 제품으로 산도 0.8 이하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산도 표기 확인하기

라벨에 산도 0.3~0.5% 처럼 표기된 제품이 좋습니다. 산도가 낮을수록 풍미도 좋고 산패도 적어 좋은 올리브오일입니다.

3. 수확시기 확인

수확일자가 적혀 있으면 신선도 관리가 잘 된 제품입니다. 1년 이내 수확된 제품이 가장 좋습니다.

4. 짙은 색 병에 담긴 오일

빛과 열에 민감한 올리브오일은 갈색, 녹색 같이 어두운 색의 유리병 용기에 담긴 제품이 좋습니다.

5. 원산지 생산자 정보 확인

이탈리아, 스페인, 그리스 등의 지중해 지역에서 생산된 올리브오일이 좋습니다.

단일 농장(single origin) 표시가 있는 게 신뢰도가 높습니다.

6. 인증 마크 확인

DOP, PDO, COOC, Organic 등 인증 마크가 있는 제품은 신뢰할 수 있습니다.

7. 냄새와 맛으로 확인

신선한 올리브오일은 풀 냄새와 견과류 향, 약간의 쓴맛과 매운맛이 나며 톡 쏘는 후추 맛이 느껴집니다. 이 매운맛은 항산화 물질인 폴리페놀이 풍부하다는 증거입니다.

기름진 맛만 있다면 품질이 낮은 제품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올리브오일은 오래 보관할수록 맛과 향이 떨어집니다. 6개월에서 1년 안에 다 쓸 수 있는 소용량을 추천합니다. 또한 조리용과 생식용은 따로 구매하시면 더 효율적입니다.

마무리

올리브오일은 단순한 식재료를 넘어 건강한 식습관의 한 부분이 될 수 있다는 걸 알게 됐어요.

처음에는 어떤 게 좋은 올리브오일인지 헷갈렸지만 이제는 신선하고 믿을 수 있는 제품을 고르는 요령이 생긴 것 같아요.

저처럼 건강을 위해 기름부터 바꿔보려는 분들이라면 좋은 올리브오일을 선택하는 것부터 시작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